은호 이야기/리얼육아

[매일아이]출산1개월 맞춤 정보

꾸니여행기 2011. 2. 20. 05:47

[매일아이 맞춤메일 제35호 / 생후1개월
이화정 회원님, 1 개월된 우리아이 이만큼 자랐어요. (생후 1개월)
[이경민 교수님의 아기발달 어드바이스]
많이 안아주고, 많이 놀아주세요.

아기들은 자신이 울면 엄마가 안아준다거나 젖을 준다는 식의 간단한 연상을 하면서 믿음을 쌓아갑니다.
아기가 울 때, 그 믿음을 저버리지 않고 아기를 안아주면서 부드럽게 쓰다듬어주면 부모와 자녀간의 의사소통이 원활해질 뿐 아니라 면역체계도 강화되어 튼튼한 아기로 자라게 됩니다.
많이 안아주고, 놀아 줄수록 건강한 아기로 자란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성장의 최대 영양소는 부모의 사랑과 관심이니까요.
회원님, 우리아기는 오감으로 들어오는 모든 자극을 받아들이고 있어요.
아기들이 갖고 있는 오감은 바깥세상을 인식하기 위한 수단이 됩니다.
신생아의 청각은 비교적 다른 감각에 비해 잘 발달되어 있는 반면, 시각은 제일 늦게 발달하지요.
미각은 쓴맛, 단맛, 신맛을 구분하고, 물과 우유의 맛을 식별할 수 있을 정도로 발달되어 있어요.
후각은 엄마의 젖 냄새를 기본으로 맡을 수 있으며, 불쾌한 냄새가 나면 고개를 돌리기도 하지요.
자신의 몸을 만지는 것이나 어디론가 움직여지고 있다는 촉각도 비교적 잘 발달되어 있답니다.
이런 단편적인 감각들은 통합의 과정을 거치면서 탐색을 위한 하나의 도구를 만들어가지요.
소리가 나는 쪽으로 고개를 돌리고, 젖 냄새를 맡고 입을 벌리며, 물건을 보고 손을 뻗으며, 감각을 강화시키고, 사물을 탐색해 나가는 것이지요.
아기가 수유후 우유를 너무 자주 넘깁니다. 위나 장에 문제가 있는 걸까요?
생후 2~3개월까지는 아이가 심하게 구토하거나, 혹은 자주 넘기는 현상이 흔히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유는 아직 위의 모양이 완전하지 않고, 위 아래 괄약근이 그 기능을 완벽하게 해내지 못해 내용물의 흐름을 잘 조절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또 수유시 공기가 들어가면 위 안에 압력이 발생되고 그로 인해 역류현상이 나타날 수 있지요.
일단 수유후에는 트림을 시키며 바로 아기를 눕히지 말고 10~20분간 세워 안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또 아기가 분유를 먹을 때 젖병이 아기 입에 완전히 물리는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이런증상은 생후 100일 정도가 지나면 점차 완화됩니다.
< 우리아이 전문가 상담 >
baby tip 탯줄 관리 mom tip 고운 살결, 보드라운 느낌
탯줄이 저절로 말라 떨어지기 전까지는 배꼽 부위에는 물이 닿지 않게 합니다. 그리고 배꼽이 기저귀에 스치지 않도록 조금 접어서 채워주면 좋아요. 간혹 아기가 배에 힘을 주면 배꼽이 튀어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자연적으로 들어가므로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기저귀를 갈아주거나 목욕 후에 아기의 몸을 닦아주거나, 옷을 갈아 입히면서 부드럽게 쓰다듬어 주세요. 온몸을 골고루 쓰다듬고, 입을 맞춰주고 뺨을 대어주기도 하세요. 배꼽 아래 쪽에 입으로 살살 바람을 불어 재미있는 소리를 내어보세요.“자아~, 수건으로 살살 닦아볼까요. 팔 닦고, 다리 닦고, 손 닦고... 아이~ 예뻐...”
schedule 이번주 이화정님 아기스케줄
BCG(결핵균) 예방접종을 하세요.
BCG를 접종하기 위해 꼭 4주 이내에 소아과에 방문해야 합니다.
간염 2차접종도 함께 실시합니다. (주사맞는 부위는 달라야해요.)
아기 몸무게는 일주일이나 열흘마다 꾸준히 측정해서 기록하세요.
* 맞춤메일을 받는 이메일 주소를 변경하실 분이나 임신주차가 틀린 분은 개인정보에서 수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임신주차 변경하기 e-mail 변경하기